온톨로지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서로 간의 토론을 통하여 합의를 이룬 바를, 개념적이고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한 모델이다. 일종의 지식 표현으로 컴퓨터는 온톨로지로 표현된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.
이의 목적은 정보 시스템의 대상이 되는 자원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상세하게 기술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.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구성원이 모두 동의하는 개념이고 프로그램이 이해할 수 있어야함으로 여러가지 정형화가 존재한다.
formal: 형식적이어야한다. 사람의 개입없이 기계가 읽을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되어야한다.
explicit: 명백해야한다. 여러가지 뜻을 가진 단어를 상황에 맞는 뜻으로 해설할 수 있어야한다.
shared: 온톨로지는 모든 사람 혹은 사물들에게 공유되어야한다.
comceptualization: 표현하고자하는 대상 세계의 개념들을 특정 모델로 추상화해야한다.
domain: 표현하고자하는 특정 영역이 존재한다.
구성 요소
클래스(Class):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개념 등에 붙이는 이름
ex. "키보드", "모니터", "사랑"
인스턴스(Instance): 사물이나 개념의 구체물이나 사건 등의 실질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그 자체
ex. 삼성 싱크마스터 모니터
속성(Property): 클래스나 인스턴스의 특정한 성질, 성향을 나타내기 위해 클래스나 인스턴스의 특정한 값과 연결시킨 것
ex. 삼성 싱크 마스터 모니터는 xx 인치이다. 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hasSize와 같은 속성을 정의할 수 있다.
관계(Relation): 클래스, 인스턴스 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칭한다.
ex. Taxonomic Relation: 폭 넓은 개념과 구체적인 개념들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표현하는 관계
(사람은 동물이다와 같은 개념간 포함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isA 관계)
Non-taxonomic relation은 Taxonomic Relation이 아닌 관계이다.
(운동으로 인해 건강해진다는 것은 cause 관계를 이용하여 표현)
참고)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8%A8%ED%86%A8%EB%A1%9C%EC%A7%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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