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AI Study/ontology

[Ontology] 온톨로지란?

온톨로지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서로 간의 토론을 통하여 합의를 이룬 바를, 개념적이고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한 모델이다. 일종의 지식 표현으로 컴퓨터는 온톨로지로 표현된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. 

이의 목적은 정보 시스템의 대상이 되는 자원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상세하게 기술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. 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구성원이 모두 동의하는 개념이고 프로그램이 이해할 수 있어야함으로 여러가지 정형화가 존재한다.

 

formal: 형식적이어야한다. 사람의 개입없이 기계가 읽을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되어야한다.

explicit: 명백해야한다. 여러가지 뜻을 가진 단어를 상황에 맞는 뜻으로 해설할 수 있어야한다.

shared: 온톨로지는 모든 사람 혹은 사물들에게 공유되어야한다.

comceptualization: 표현하고자하는 대상 세계의 개념들을 특정 모델로 추상화해야한다.

domain: 표현하고자하는 특정 영역이 존재한다.

 

구성 요소

클래스(Class):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개념 등에 붙이는 이름

ex. "키보드", "모니터", "사랑"

 

인스턴스(Instance): 사물이나 개념의 구체물이나 사건 등의 실질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그 자체

ex. 삼성 싱크마스터 모니터

 

속성(Property): 클래스나 인스턴스의 특정한 성질, 성향을 나타내기 위해 클래스나 인스턴스의 특정한 값과 연결시킨 것

ex. 삼성 싱크 마스터 모니터는 xx 인치이다. 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hasSize와 같은 속성을 정의할 수 있다.

 

관계(Relation): 클래스, 인스턴스 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칭한다. 

ex. Taxonomic Relation: 폭 넓은 개념과 구체적인 개념들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표현하는 관계

(사람은 동물이다와 같은 개념간 포함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isA 관계)

Non-taxonomic relation은 Taxonomic Relation이 아닌 관계이다. 

(운동으로 인해 건강해진다는 것은 cause 관계를 이용하여 표현)

 

 

 

참고)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8%A8%ED%86%A8%EB%A1%9C%EC%A7%80

 

https://narup.tistory.com/37

'AI Study > ontolog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Ontology] 기본 개념들  (0) 2023.03.1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