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상시 DB 설계할 때 Aquery tool 사용한다. GUI로 daigram을 확인하면서 설계를 하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진다 :>
Aquery tool이 유료화된다는 소식을 듣고, 새로운 ERD 툴을 이것저것 사용해보던 중, Quick DBD를 사용해보게 되었다!
사용법을 익히는 과정 없이 처음 사용자도 이 툴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예시가 잘 작성되어 있다!
그냥 예시 테이블을 나의 테이블로 커스텀해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.
왼쪽 코드부분에서 table을 입력하면, 오른쪽 GUI 화면에서 즉각적으로 반영이 된다. (반응이 아주 빠른 편 GOOD!)
"오잉? 갑자기 코드?"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, 코드보다는 입력에 가깝다! 그냥 테이블 명, 타입, 외래키 설정을 입력해주면 된다 !(default값을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은 안보인다 아쉽..)
내가 이 tool을 선택한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import, export 기능이다.
이 기능은 table을 쿼리문으로 뽑을 수 있고, 또한 쿼리문을 입력하면 table을 확인할 수 있다!
즉 눈으로 보면서 테이블 설계하고, 그 테이블로 sql문을 뽑아 바로 database로 가져갈 수 있다는 말!!!!!
추가로 장점을 적어보면
1. null값 설정 가능
2. 깔끔한 gui
3. 빠른 반응 속도
4. 입력 코드가 비교적 간결
5. pk, fk 값 손쉽게 설정 가능 ex) CustomerID PK int / CustomerID int FK >- Customer.CustomerID
이상 QUICK DBD 사용 후기였습니다~